on your mark

[JAVASCRIPT.INFO] 4.8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 본문

WEB/Javascript

[JAVASCRIPT.INFO] 4.8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

dev-olive 2022. 12. 31. 23:12

4.8 객체를 원시형으로 변환하기

obj1 + obj2 , obj1 - obj2 , alert(obj) 등과 같은 경우에 자동 형 변환이 일어나고 객체는 원시값으로 변환된다.

ToPrimitive

객체 형 변환은 세 종류로 구분되는데 'hint'(목표로 하는 자료형)라 불리는 값이 구분 기준이 된다.

"string"

alert 함수 같이 문자열을 기대하는 연산을 수행할 때는(객체-문자형 변환) hint가 string이 된다.

alert(obj);        // 객체를 출력
anotherObj[obj] = 123;        //객체를 프로퍼티 키로 사용

"number"

수학 연산을 적용하려 할 때(객체-숫자형 변환), hint는 number가 된다.

let num = Number(obj);        // 명시적 형 변환

// (이항 덧셈을 제외한) 수학 연산
let n = +obj;         // 단항 덧셈 연산
let delta = date1 - date2;

// 크고 작음 비교하기
let greater = user1 > user2;

"default"

연산자가 기대하는 자료형이 '확실치 않을 때' hint는 default가 된다.

이항 덧셈 연산자 +는 피연산자의 자료형에 따라 문자열을 합치는 연산을 할 수도 있고 숫자를 더해주는 연산을 할 수 있다. 따라서 +의 인수가 객체일 때는 hind가 default가 된다.

동등 연산자 ==를 사용해 객체-문자형, 객체-숫자형, 객체-심볼형끼리 비교할 때도, 객체를 어떤 자료형으로 바꿔야 할지 모르므로 hint는 deafult가 된다.

// 이항 덧셈 연산은 hint로 'default'를 사용한다.
let total = obj1 + obj2;

// obj == number 연산은 hint로 'default'를 사용한다.
if(user == 1) {...};

크고 작음을 비교할 때 쓰이는 연산자 <, > 역시 피연산제에 문자형과 숫자형 둘 다 허용하는데, 이 연산자들은 hint를 'number'로 고정한다.

Date 객체를 제외한 모든 내장 객체는 hint가 deafult 인 경우와 number인 경우를 동일하게 처리한다.

자바스크립트는 형 변환이 필요할 때, 아래와 같은 알고리즘에 따라 원하는 메서드를 찾고 호출한다.

  1. 객체에 obj[Symbol.toPrimitive](hint) 메서드가 있는지 찾고, 있다면 메서드를 호출한다. Symbol.toPrimitive는 시스템 심볼로, 심볼형 키로 사용된다.
  2. 1에 해당하지 않고 hint가 "string"이라면,
    • obj.toString()이나 obj.valueOf()를 호출
  3. 1과 2에 해당하지 않고, hint가 "number""default"라면
    • obj.valueOf()obj.toString()을 호출

Symbol.toPrimite

자바스크립트엔 Symbol.toPrimitive라는 내장 심볼이 존재한다. 이 심볼은 목표로 하는 자료형(hint)를 명명하는 데 사용된다.

obj[Symbol.toPrimitive] = function(hint) {
  //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함
  // hint는 'string', 'number', 'default' 중 하나
}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  money: 1000,

  [Symbol.toPrimitive](hint) {
    alert(`hint: ${hint}`);
    return hint == "string" ? `{name: "${this.name}"` : this.money;
  }
}

alert(user);     // hint: string -> {name:"John"}
alert(+user);    // hint: number -> 1000
alert(user+500);    // hint: default -> 1500

user는 hint에 따라 문자열로 변환되기도 하고 숫자로 변환되기도 한다. user[Symbol.toPrimitve]를 사용하면 메서드 하나로 모든 종류의 형 변환을 다룰 수 있다.

toString과 valueOf

이 메서드를 이용하면 형 변환을 직접 구현할 수 있다.

객체에 Symbol.toPrimitive가 없으면 자바스크립트는 아래 규칙에 따라 toString이나 valueOf를 호출한다.

  • hint가 'string'인 경우: toString -> valueOf 순 (toString이 있다면 toString을 호출, toString이 없다면 valueOf를 호출)
  • 그 외: valueOf -> toString

이 메서드들은 반드시 원시값을 반환해야 한다. toString이나 valueOf가 객체를 반환하면 그 결과는 무시된다.

  • toString은 문자열 "[object Object]"를 반환
  • valueOf는 객체 자신을 반환
let user = {name: "John"};

alert(user);         // [object Object]
alert(user.valueOf() === user); // true

이런 이유로 alert에 객체를 넘기면 [object Object]가 출력된다.
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  money: 1000,

  //hint가 "string"인 경우
  toString() {
    return `name: "${this.name}"}`;
    }
  //hint가 "number"나 "default"인 경우
  valueOf() {
    return this.money;
  }
}
alert(user);        // toString -> {name: "John"}
alert(+user);        // valueOf -> 1000
alert(user + 500);    // valueOf -> 1500

Symbol.toPrimitive를 사용한 예제와 동일하게 나온다.

let user = {
  name: "John",
  toString() {
        return this.name;
  }
};

alert(user);        // toString -> John
alert(user + 500);        // toString -> John500

객체에 Symbol.toPrimitivevalueOf가 없으면, toString이 모든 형 변환을 처리

반환 타입

위의 세 개의 메서드는 'hint'에 명시된 자료형으로의 형 변환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.

toString()이 항상 문자열을 반환하리라는 보장이 없고, Symbol.toPrimitive의 hint가 "number"일 때 항상 숫자형 자료가 반환되리라는 보장이 없다. 확신할 수 있는 단 한가지는 원시값을 반환해 준다는 것이다.

toString이나 valueOf가 객체를 반환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. 다만 이때는 반환 값이 무시된다. 반면에 Symbol.toPrimitive는 무조건 원시자료를 반환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에러가 발생한다.

추가 형 변환

상당수의 연산자와 함수가 피연산자의 형을 변환시킨다. 객체가 피연산자일 때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형 변환이 일어난다.

  1. 객체는 원시형으로 변화된다. (변환 규칙은 위 참고)
  2. 변환 후 원시값이 원하는 형이 아닌 경우엔 또다시 형 변환이 일어난다.
let obj = {
  // 다른 메서드가 없으면 toString에서 모든 형변환을 처리
  toString() {
    return "2";
  }
}
alert(obj * 2); // 4 객체가 문자열 "2"로 바뀌고, 곱셈 연산 과정에서 문자열 "2"는 숫자 2로 변경됨
  1. obj*2에서 객체가 원시형으로 변화되므로 toString에 의해 obj는 문자열 "2"가 된다.
  2. 곱셈 연산은 문자열은 숫자형으로 변환시키므로 2*2가 된다.
let obj = {
  toString() {
    return "2";
  }
}
alert(obj + 2); //22 문자열이 반환되기 때문에 문자열끼리의 병합이 일어남